[자동차 관련 정보]/유형별 교통위반 신고사례

교통위반 차량 신고방법 주요 변경사항(재촬영 금지)

마이라이드 2021. 3. 27. 06: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신고충 마이라이드 입니다.

이전에 신고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했더니 어떤 분들은 곱지 않은 시선으로 굳이 댓글까지 남겨가면서 비아냥 거리시길래 이번에는 셀프 디스하면서 방어벽을 쳐봅니다.

 

누가 뭐라하더라도 본인 좀 편하자고 남들에게 그리고 교통 전체에 악영향을 끼치는 그런 사람들에게는 결국 금융치료가 답일 것이고 저는 신고를 계속하겠습니다.

저 또한 운전하다보면 남에게 민폐를 끼칠 수 있고 다른 분이 저를 신고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자, 방어막은 여기까지만 치고 이제 본격적인 주요 변경사항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국민제보, 목격자를찾습니다 신고 방법 주요 변경사항

 

* 참고 : '목격자를찾습니다'와 '스마트국민제보'는 동일하며 모바일이냐 PC버전이냐의 차이입니다.

 

본 블로그에서 신고하는 방법에 대하여 먼저 설명드린 방법은 재촬영이었습니다.

영상 편집을 하려면 상당히 번거롭기 때문에 그동안은 블랙박스 메모리칩을 노트북에 연결하고 신고 장면이 담긴 화면을 재생시킨 후 스마트폰으로 촬영을 했었습니다.

그러면 원하는 구간을 반복하거나 신고 대상 차량번호나 시간, 장소 등을 강조하기가 편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아예 대놓고 빨간색 정지신호를 무시하고 다른 차량이 다니는 곳으로 직진하던 차량을 신고했더니 '보완요청' 알림이 왔습니다.

말그대로 '이러이러한 이유 때문에 다시 정보를 보내달라는 요청'이었는데요.

 

21년 3월부터 재촬영은 인정되지 않을 수 있다.

 

얼마전에 목격자를찾습니다 앱이 업데이트 되거니 보완요청 기능이 새로 생긴 듯 합니다.

이전에는 이러한 기능이 없어 담당자가 아무런 안내없이 '원본 첨부 요청' 이런 식으로만 답변을 와서 섭섭했습니다.

원본을 첨부하자니 영상용량이 커서 불가능하고 수정도 불가했으니 말이죠.

 

그런데 제보보완 기능이 생김과 동시에 '재촬영의 경우, 인정하지 않거나 경고 정도로만 끝나니 번거롭더라도 원본을 보내달라'는 아주 친절한 답변을 받았습니다.

아마 재촬영본을 근거로 범칙금이나 과태료 처분할 때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변경된 것으로 보이므로 적극적으로 협조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교통 법규 위반, 원본 신고 방법

 

변경된 기준을 준수하기 위하여 고민을 하다가 이제는 신고를 PC로 더욱 확실하게 신고하는 방향으로 전환했습니다.

 

<목격자를찾습니다 PC버전, 스마트 국민제보 홈페이지>

http://onetouch.police.go.kr/

 

스마트 국민제보

신고처리현황 (보완요청 : cnt건) 금년도 제보건수 0건 누적 제보건수 0건

onetouch.police.go.kr

 

상기 링크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메인화면이 나옵니다.

참고로 앱에서 이미 가입을 했다면 아이디 비밀번호가 홈페이지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PC로 홈페이지에서 신고를 하더라도 모바일에서 확인할 수도 있고 연동도 잘 됩니다.

로그인을 먼저한 뒤 교통위반을 눌러서 신고를 진행하면 되고, 모바일에서 신고를 해보셨던 분들은 신고를 위해 기입해야 하는 정보가 동일하므로 어려움 없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국민제보 홈페이지>

 

다만 모바일 앱 대비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는 신고 유형을 선택하면 간단한 예시가 나오기 때문에 신고자가 헷갈릴 때 직관적으로 보고 제대로 선택한 뒤 신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PC버전의 경우에는 단순히 신고 유형 항목들만 나열되어 있기 때문에 교통 법규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도 모바일과 같이 변경된다면 신고자가 정확하게 신고해서 신고처리 담당 공무원분들의 노고를 줄일 수 있도록 개선되면 좋겠습니다.

 

<목격자를찾습니다 홈페이지 신고화면>

 

교통 법규 위반, 알아두면 좋은 방법

 

1. 팟플레이어 동영상 캡처로 용량 줄이기 + 발췌하기

 

다만 재촬영 없이 영상으로 신고를 해야하는데 문제는 업로드 용량의 제한이 낮은 편이고 날로 블랙박스의 화질이 좋아지면서 영상 원본의 크기는 커져만 간다는 점 입니다.

스마트국민제보 기준 영상 업로드 제한이 약 120MB밖에 안됩니다.

제 블랙박스 성능이 좋지 못한 편이지만 1분 영상 원본에 370MB가 넘으니 편집 또는 잘라내기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신고영상 원본을 그대로 업로드 하기는 조금 힘들고 편집까지는 아니더라도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영상 길이를 앞뒤로 잘라내는 방법 정도는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저는 PC에서 동영상을 실행할 때 사용하는 플레이어로 다음카카오에서 내놓은 팟플레이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별로 조금 방법이 다를 뿐 대부분의 플레이어에 이러한 편집 기능이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팟플레이어는 원본 영상 화면을 정지시켜 놓고 우측 클릭하여 영상 → 동영상 캡쳐 → 동영상 캡쳐를 선택합니다.

단축키로는 'Alt + C'를 누르면 됩니다.

 

화면 우측 클릭 후 영상 → 동영상 캡처에서 영상을 자를 수 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팝업되는데 노란색으로 시작 버튼을 누르면 재생되는 화면 그대로 동영상이 저장됩니다.

따라서 원본에서 미리 신고하고자 하는 시작구간을 찾아놓고 시작버튼을 누른 뒤 화면을 재생하고, 원하는 장면이 모두 확인되면 종료를 눌러 마무리하면 됩니다.

377MB의 원본이 이렇게 잘라내니 80MB 정도로 크기가 줄었고 영상품질도 높게 하였더니 번호판 식별도 문제 없었습니다.

 

팟플레이어 동영상 캡쳐

 

2. 모바일 키네마스터 앱 사용하여 번호판 식별하기

 

두번째 알려드리는 방법은 '꼭 신고를 성공시키고 말겠다'고 다짐하시는 분들에게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상당히 번거롭지만 그동안 시도해봤던 여러 방법들 중 아주 유용하고 확실한 방법이었습니다.

특히나 원본에서 번호판 식별이 조금 어려울 경우 도움이 됩니다.

 

우선 영상 원본을 스마트폰으로 옮깁니다.

그리고 무료 동영상 편집 앱인 키네마스터를 다운 받아 줍니다.

 

모바일 무료 영상 편집 앱

 

그리고 난 뒤 원본 영상을 불러 오고나서 아래에 생성되는 영상 부분을 눌러주면 우측 메뉴들이 팝업됩니다.

이 들 중 화살표로 표시한 부분을 눌러 영상 화면 조정에 들어갑니다.

 

키네마스터 영상 편집 화면

 

그러면 아래와 같이 밝기, 대비, 채도 뿐만 아니라 상당히 다양한 화면 조정이 가능합니다.

제가 영상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에 어떻게 하시라고 딱 잘라 말씀드릴 순 없지만 이리저리 만지다보면 원본대비 번호판 식별이 유리해지는 상황이 옵니다.

그리고 원본 컬러일 때 보다는 흑백의 상태가 번호판 식별에 훨씬 더 유리했구요. 이렇게 화면을 조정한 화면을 제출하니 시원하게 과태료 부과 처리로 신고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다양한 화면 조정이 가능하다.


신고를 통해 아주 조금이라도 안전하고 빠른 도로가 되길 기원하면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