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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전기차 시대가 점점 더 다가오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체감 차이가 있겠지만 제게는 아이오닉6부터라고 생각을 합니다. 무슨 소리냐고요?
여러분들께 '이 가솔린 차량의 복합연비가 12km/L입니다.'고 말씀드리면 여러분은 머리속에 이 차량 연비가 좋다, 그렇지 않다는 판단이 어느 정도 서실겁니다. 대략적인 범위가 있으니 말이죠.
그런데 전기차의 일명 '전비'라고 하는 개념은 그동안 제게 있어 도무지 외워지지가 않았었죠. 그런데 아이오닉6가 국산 차량들 중 처음으로 복합전비 6kWh를 넘긴 차량으로 기념이 되면서 '아 이 정도면 무지 좋은 수준이구나' 이런 기준이 잡히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기준을 가지고 코란도이모션을 바라보니, 일단 배터리 용량도 다소 작고 전비도 썩 좋은 편은 아니지만 전기차 전용 플랫폼도 아닌 suv가 이 정도면 그래도 좋은 편에 속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1. 코란도이모션 휠 종류
코란도 이모션은 아쉽게도 딱 한 종류의 휠만 들어가게 되네요. 17인치 알루미늄 휠로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구름 저항을 줄이기 위해 너무 솥뚜껑같은 휠 디자인이 많은데 이모션의 것은 그렇지 않다는 점은 좋습니다.
2. 코란도이모션 타이어 정보
- 타이어 규격 : 215/65R17
- 휠 림폭 : 6.5J
- PCD : 112
- 권장 공기압 : 36psi (≒2.48bar)
항상 강조하지만 타이어 공기압은 '냉간시 기준'입니다. 그러니까 타이어가 주행하지 않은 차가운 상태가 기준이라는 것이죠. 저처럼 타이어 컴프레서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이런 기준을 충족시킬 수가 있지만 그렇지 않고 그냥 주유소에 방문했을 때 측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타이어가 주행으로 인한 마찰열로 공기압이 팽창되게 되는데 4~5psi 정도 높아지니 어쩔 수 없는 환경에서는 공기압을 높게 넣고 추후 다시 확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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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자료의 출처는 쌍용자동차 공식홈페이지에서 발췌했음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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