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별 타이어 정보]/쌍용차 타이어

(쌍용오너 필독!) 뉴코란도c 타이어 권장 공기압과 주의사항(44psi?)

마이라이드 2022. 5. 20. 00:00
반응형

INTRO.

안녕하세요, 선무당 마이라이드 반성하며 인사드립니다.

무슨 이야기인고 하면 제 블로그에 한 번 등장한 적이 있는 2015년식 뉴코란도c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2015 뉴코란도c

 

제가 이 차를 떠올리면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브레이크등 고장난 차가 많다!'는 것 입니다. 제 지인분이 가지고 있는 차량이기도 한데 얼마전에 저녁 먹으러 만났다가 타이어 공기압을 맞춰드리면서 발생한 스토리 입니다.

그동안 타이어 상식을 깨는 이야기가 담겨 있으니, 다른 분들은 몰라도 쌍용차 오너라면 반드시 정독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이야기 시작합니다.

뉴코란도c (2015) 전면


여러분들은 권장 공기압을 어떻게 찾아보시나요?

자, 여러분들 그래도 어느 정도 차량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자신있게 이렇게 대답을 하실겁니다.

차 문을 열고! 스티커를 보고! 공기압을 찾는다!

그쵸? 저도 그렇게 했습니다...

 

차 문을 열고 자기인증스티커를 보니 공기압이 있었습니다. 무려 44psi라고 말이죠. (여기까지만 읽고 진짜 넣으면 똥멍청이)

참고로 40psi가 넘는 경우는 제 기억으로 딱 2가지 경우가 있었습니다. 벨로스터N과 같이 본격적으로 트랙 주행을 하기 위한 세팅을 하거나 아니면 고하중을 버텨야 하는 화물차량의 경우였죠.

대부분의 승용 차량들이 30대psi를 권장하는 반면 코란도c의 공기압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때부터 께름칙) 무거운 쌍용의 suv이고 편평비가 비교적 높은 차량이니 그럴 수도 있나... 싶었습니다.

보통 자기인증스티커를 보고 넣잖아요, 그쵸?

 

그래서 냉간시 기준으로 일단 타이어 공기압을 측정해보니 우측 뒷타이어가 35psi 정도였고 나머지는 모두 40psi 정도였습니다. 후술하겠지만 최근에 기온이 급상승 하면서 대부분의 차량들은 공기압 과다가 되는데 이 차량도 예외는 아니었던 것 입니다. 그저 44psi 기준인 줄 알고 부족한가? 싶었죠.

선무당이 공기압을 넣는다. 그것도 많이.

 

참고로 2015년식 뉴코란도c 17인치는 225/60R17이 규정 타이어 입니다. 제 지인은 235/55R17로 일명 '광폭타이어'를 넣어둔 상태였는데 편평비를 조금 낮췄고 오차 범위 비율이 -1.64%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235/55R17

 

지난 번에 우측 브레이크등을 교체해주고 난 뒤 브레이크등 문제 없냐 물으니 또 '문제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밟아보라하니 역시나 좌측에 하나가 나갔습니다... 어차피 차량 배터리 상태도 영 좋지 못하여 조만간 다시 만나야 하는데 그때 교체해주기로 하고 일단 공기압부터 맞추기로 합니다.

제동등 온전한 차량이 귀한 뉴코란도c

 

↓진짜 쉬운 뉴코란도c 브레이크등 자가교체 방법

 

고장 잘나는 쌍용 뉴코란도c 브레이크등 교체 방법

안녕하세요, 프로 오지라퍼 마이라이드 입니다. 이전에 제 지인 차량인 뉴코란도c의 트렁크 크기 실측을 했었는데요. 실측을 마친 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차량 브레이크등은 이상이 없냐고 물었

myride.tistory.com

 

일단 12v 차량용 에어 컴프레서로 공기압을 주입해줍니다. 이 기기로 처음으로 40psi 넘게 넣어보는데 아마 차량 문제인 것 같은데 트렁크에 있는 시거잭에 연결해서 주입을 하는데 영 시원치가 않습니다.

콤프레서 : 주,,,,죽여줘.

 

앞타이어를 위해서 1열 시거잭에 넣고 할 때는 문제가 없었는데 트렁크에서 넣고 할 때는 펌핑 속도도 그리고 몇 번이고 아래와 같이 리셋이 되어 버리더군요. 공기압이 너무 많아서 기기에 문제가 있나 싶었는데 아무래도 차량 배터리와 발전 상태가 영 좋지 못한 것이 원인인 듯 합니다. (배터리 교체 후 재실험 예정!!)

리셋 되어버리는 현상

 

45psi까지 주입한 뒤 빼는 방식으로 44psi로 네바퀴 모두 맞춰줍니다. 그리고 저녁을 먹고 집에 옵니다.

이때까지는 44psi가 기준인 줄...

 

아무래도 찜찜하다. 

집에 와서 아무리 생각해도 예전처럼 아주 두꺼운 suv 전용 타이어도 아닌데 무려 44psi가 맞나 하는 의문이 계속 들길래 본격적으로 자료 조사를 시작합니다.

예전에 만났을 때 취급설명서를 찍어둔 게 있던데 여기에는 뉴코란도c의 권장 공기압이 4바퀴 모두 32psi라고 되어 있습니다.

????????????????

뉴코란도c 취급설명서 : 32psi 권장

 

충격과 공포에 휩싸인 채 홈페이지에 들어가 뉴코란도c의 취급설명서를 다시 찾아 봤습니다. 그랬더니 제원표에도 32psi,

<2015 뉴코란도c 타이어 규격>

  • 16인치 : 215/65R16, 6.5J, (PCD : 112)
  • 17인치 : 225/60R17, 6.5J, (PCD : 112)
  • 18인치 : 225/55R18, 6.5J, (PCD : 112)

인치 상관 없어요, 32psi만 넣어요!

 

타이어 점검 페이지에도 32psi라고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뭘 계속 의심해? 32psi만 넣으라니까??

 

그렇다면 '자기인증라벨' 스티커에 있는건 뭐지??? 이런 생각이 들면서 혼란에 휩쌓이게 됩니다.

그랬더니 조그마한 글씨로 '적정 공기압은 12단원 타이어 및 휠 점검편을 참조'하라고 하네요.

결국 32psi가 맞는 것이었습니다.....

쌍용차 : 스티커 보지말고 취급설명서를 봐!!!

 

그렇다면 44psi는 뭐지?

이미 멘탈이 털린 상태였지만 정확한 정보 전달과 호기심 해결을 위해서 정신을 차리고 쌍용차에 문의를 했습니다.

  1. 2015년식 뉴코란도c 권장 공기압은 32psi가 맞나요?
  2. 그렇다면 스티커에 44psi는 뭐요?

도와줘요, 쌍용누나형들!!!

 

친절하게도 평일인 다음날 바로 답장이 왔고 아주 상세한 답변이 왔습니다.

  1. 응! 매뉴얼상 2015년식 뉴코란도c 권장 공기압은 32psi가 맞아!
  2. 44psi는 '최대 압력'임! (너 똥멍청잌ㅋㅋ)
  3. 다만 권장 공기압에서 10% 가산해서 35psi 강추!

똥멍청이에게 상세한 답변dream.

 

2015년식 뉴코란도c 권장 공기압과 스티커 44psi 의미

자, 이렇게 선무당임을 스스로 인정하게 되어 상당히 부끄럽습니다만, 아주 좋은 정보를 배운 계기가 되었습니다.

  1. 여윽시 자동차는 '취급설명서'를 잘 봐야 한다!
  2. 뉴코란도c 권장 공기압은 매뉴얼상 32psi, 제조사 권장은 35psi
  3. 44psi 넣고 다니면 똥멍청이ㅎㅎ

그럼 저는 이만 공기압 빼주러 가겠습니다...

조만간 뉴코란도c 배터리를 직접 교체해둔 뒤 그 후기 남기도록 할게요.

90AH 배터리 교체 예정 = 손목 털릴 예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