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휠타이어에 관음증 있는 마이라이드 입니다.
최근에 2세대 니로(디올뉴니로)가 출시됨에 따라 여러 정보를 정리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휠타이어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옵션에 따른 2세대 니로 휠 종류
이번 니로는 딱 2가지 종류의 휠타이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기본 16인치와 상위등급에 들어가는 18인치 이렇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단촐한건 좋지만 너무 선택의 폭이 좁다는 건 아쉽네요.
니로는 트렌디→프레스티지→시그니처 이렇게 3가지 등급이 존재하는데 일단 최상위 트림인 시그니처에서 처음으로 18인치 휠타이어가 기본으로 적용이 됩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트렌디 등급이든 프레스티지 등급이든 '스타일' 옵션을 선택하면 18인치 휠타이어를 넣을 수 있는데요. 다만 옵션 가격이 무려 100만원입니다. 그래도 구성을 보면 LED 헤드램프도 들어가기 때문에 아쉬움 마음을 조금은 달랠 수 있겠네요.
2세대 니로 휠 디자인
우선 16인치 휠 입니다. 18인치 대비 구름저항을 줄이기 위해 홀의 크기를 상당히 줄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적으로는 사이드월도 두껍고 휠 디자인 자체도 다소 답답해 보일 수 있지만 궁극적인 연비 머신으로 선택하기에는 좋아보입니다. LED 헤드램프를 18인치 휠과 묶지 않았다면 더 좋지 않을까 싶네요.
16인치 휠이 들어간 2세대 니로의 대략적인 느낌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그니처 또는 하위 등급에서 스타일 옵션을 선택하면 되는 18인치 휠은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구름저항에 신경 쓴 16인치와는 다르게 전형적인 레이저 커팅 휠 디자인을 하고 있는데 일반적인 18인치 휠 대비 무게라든지, 하이브리드 전용 휠로써의 가치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위의 가상 이미지와 동일한 차량으로 휠만 18인치로 변경시켜 봤습니다. 아무래도 휠하우스가 꽉 차는 느낌이 있고 보다 차량이 커보이는 효과가 있네요.
2세대 니로 타이어 공급사
타이어의 크기에 따라 타이어 공급사도 완전히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참고 : 등급은 1등급에 가까울수록 좋음 / 소음도는 AA와 A등급으로 구분
- 16인치 : 금호타이어 / 회전 저항 1등급 / 젖은 노면 제동력 3등급 / 타이어 소음도 A등급
- 18인치 : 콘티넨탈 / 회전 저항 2등급 / 젖은 노면 제동력 3등급 / 타이어 소음도 A등급
2세대 니로 타이어 규격, 권장 공기압 및 휠너트 체결토크
<공통>
- 타이어 공기압 : (앞) 36psi, (뒤) 36psi <냉간시 기준>
- 휠너트 체결토크 : 11~13kgf.m (≒107~127Nm)
<16인치>
- 타이어 규격 : 205/60R16
- 휠 폭 : 6.5J
<18인치>
- 타이어 규격 : 225/45R18
- 휠 폭 : 7.5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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