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별 타이어 정보]/기아차 타이어

올뉴모닝(TA) 타이어 권장 공기압은? 앞:33psi, 뒤:31psi? 정말?

마이라이드 2021. 7. 31. 0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마이라이드 입니다.

얼마전에 많은 사랑을 받았던 올뉴모닝, 코드명 TA를 시승했었습니다. (최신모닝은 코드명 JA)

차량 반납하기 전에 센스있게 고속도로 휴게소에 들러 기름도 보충하고 타이어 공기압도 체크를 해봤는데 타이어 공기압이 네바퀴 모두 31psi밖에 없었는데 이게 별일 아닌 것 같지만 별일인 것 입니다.

스토리를 풀어드리도록 하죠.

 

남자는 핑크. 2014년식 올뉴모닝

 

올뉴모닝(TA) 권장 타이어 공기압

 

우선 제조사에서 알려주는 취급설명서상 권장 타이어 공기압을 함께 보시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올뉴모닝의 타이어 공기압은 휠크기와 상관없이 앞타이어 33psi, 뒷타이어 31psi입니다.

그런데 제가 앞서 네바퀴 모두 31psi였는데 문제라고 했었죠? 이게 무슨 말 일까요?

올뉴모닝(TA) 권장 타이어 공기압

 

제조사에서 알려주는 타이어 권장 공기압은 "냉간 시" 기준입니다.

차량이 운행을 마친 뒤 "충분히" 타이어가 식은 상태를 기준으로 한다는 것이죠.

보통 1.6km 이상을 운행하기 시작하면 타이어가 뜨거워지면서 타이어 내부 공기압이 팽창됩니다.

그래서 차량이 운행하지 않았을 때 대비하여 4~6psi 정도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기억하기 쉽게 뜨거워진 타이어는 5psi가 더 높다.

 

라고 기억을 하자구요.

 

그러면 제가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줄곧 달려오다가 공기압을 측정했으니, 권장 공기압보다 5spi씩 더 넣어 앞타이어는 38psi, 뒷타이어는 36psi가 되어야 정상 공기압이라는 것이죠.

역으로 모든 타이어가 31psi였다면 실제로는 26psi 정도 밖에 안되는 공기압 부족 상태였던 것으로 타이어 공기압 과다보다 더 위험한 상태였던 것입니다.

집에 온 뒤 차주께 마지막으로 어디서 공기압을 봐줬는지 문의해보니, 타이어샵에서 그렇게 해줬다고 하더군요...

 

올뉴모닝 타이어 공기압 스티커가 어디있는지 아시는 분? 이 차량만 없는건가...

 

원래는 제가 차량들마다 타이어 권장 공기압을 포스팅 해두고, 만약 모른다 하더라도 운전석 문을 열어보면 차체에 스티커가 있으니 그걸보고 공기압을 보충하면 되는데 이상하게 제가 탑승했던 차량에는 그 스티커가 보이지 않아서 급하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네요.

다른 올뉴모닝 차량도 확인을 한 번 해봐야 겠습니다.

공기압 하나만 잘 챙겨도 연비 좋아지지, 승차감 좋아지지, 타이어도 오래쓰지 결정적으로 "안전하지". 백해유익하니 뜨거운 여름 타이어 공기압도 잘 챙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