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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궁금한 더뉴SM6 TCe260 가속 능력 예측 해보기(ft. XM3)

마이라이드 2020. 8. 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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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퇴근 전에 왠지 더뉴SM6를 실제로 보고 싶어서 전시장을 다녀왔습니다.

오며가며 차량에 대한 이런 저런 상상을 해보는데 갑자기 말리부가 떠올랐습니다.


올뉴, 더뉴 말리부의 경우 2가지 가솔린 터보 엔진이 있습니다.

기존 2.0 자연흡기 엔진을 대체하는 1.5 / 1.3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이 있고

고출력 버전인 2.0 리터 가솔린 터보가 있습니다.


차량 좋아하는 분들보면 왠지 2.0리터 가솔린 터보가 많이 팔릴 것 같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판매량을 차지했던, 그리고 다양한 시승 전문 매체에서 추천을 받았던 모델은

고출력 버전이 아닌 저배기량 터보 엔진이었습니다.


현재 더뉴SM6가 출시된 상태에서 말리부가 그러했듯

모든 가솔린 트림이 자연흡기에서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대체 되었는데

비슷한 이유로 TCe260 엔진이 더뉴SM6 판매량의 주를 이루지 않을까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회사 법인 차량으로 동일한 파워트레인이 적용된 XM3 TCe260을 운용하고 있는데

시원스러운 가속성능이라기 보다는 필요한만큼 답답하지 않은 정도의 출력이라 하겠습니다.


문득 그동안 의외의 모습을 보여준 1.8리터 가솔린 터보인 TCe300가 아니라

1.3리터 가솔린 터보가 적용된 더뉴SM6의 가속 능력이 궁금해졌습니다.


더뉴SM6 TCe260 가속능력 예측해보기


간단히 검색을 해봤는데 전문 시승 매체의 정확한 데이터가 없었습니다.

대신 XM3의 경우는 데이터가 있으므로 차량의 무게와 파워트레인 세팅을

종합해서 재미로 한 번 예측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동일한 배기량을 가진 더뉴SM6와 XM3의 제원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더뉴SM6 TCe260 제원]

    • 최고마력(ps/rpm) : 156/5,500
    • 최대출력(kgf·m/rpm) : 26.5/2,250~3,000
    • 공차중량(kg) : 1,450 (18인치휠 기준)


르노삼성 더뉴SM6 제원 최고마력 최대토크

르노삼성 더뉴SM6 제원 공차중량

<▲르노삼성 더뉴SM6 제원>


[XM3 제원]

    • 최고마력(ps/rpm) : 152/5,500
    • 최대출력(kgf·m/rpm) : 26/2,250~3,000
    • 공차중량(kg) : 1,345 (18인치휠 기준)


르노삼성 XM3 제원 최고마력 최대토크

르노삼성 XM3 제원 공차중량

<▲르노삼성 XM3 제원>


휠 크기에 따라 무게가 조금 달라집니다.

더뉴SM6는 최대 19인치 휠이 적용되고 XM3는 최대 18인치 휠이 적용되므로

동일하게 18인치 기준으로 비교를 해보면 XM3가 더뉴SM6에 비교하여 105kg이 가볍습니다.


XM3가 한눈에 봐도 조금 작더라도 키가 큰 SUV에 속하는데 나중에 출시된 이유에서인지

아니면 XM3에 적용된 플랫폼(일명 뼈대)가 달라서인지 의외로 상당히 가볍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대신 XM3보다 더뉴SM6가 동일한 배기량의 엔진이라 하더라도 최고마력과 최대토크가 각각 4ps와 0.5kgf·m씩 높습니다.


그렇다면 우선 먼저 공개된 XM3 TCe260의 최대발진능력(일명 제로백)을 보겠습니다.

오토뷰의 시승기에 의하면 XM3의 정지상태에서 100km/h 도달시간은 8.88초로 확인됩니다.


* 더뉴SM6 TCe300의 제로백이 궁금하다면? (이전글 보기)

2020/07/17 - [[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관련 정보] - 제로백이 기대되는 더뉴SM6 TCe300 살펴봅시다.

여기에서 두 차량의 마력당 무게비를 한 번 보겠습니다.

마력당 무게비는 공차중량을 최고출력으로 나눈 값으로

1ps당 감당해야할 무게이므로 쉽게 말해 가벼울수록 좋은 것 입니다.


더뉴SM6 TCe260과 XM3 TCe260의 제원 차이 요약표


ps는 더뉴SM6가 조금 높지만 마력당 무게비에서는 XM3가 훨씬 유리합니다.

즉 쉽게말해 XM3가 출력은 낮아도 중량이 가볍기 때문에 오히려 여유가 있어보입니다.

변수는 있습니다. 바로 세팅을 어떻게 하느냐 하는 것 입니다.


그러나 복합연비를 다시 보면 XM3가 18인치 휠 기준 복합연비 13.2km/ℓ이고

더뉴SM6가 동일 휠 기준 복합연비 13.3km/ℓ으로 더 무거운 SM6가 도심 및 고속도로 모두

XM3보다 조금씩 더 나은 연비를 보이는 것으로 보아 더뉴SM6 TCe260의 세팅은

가속 세팅보다는 연비 세팅이고 화끈한 TCe300과는 다르게 보다 컴포트 중심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상 복합적으로 예측하건데 더뉴SM6가 XM3의 기록보다는 아주 조금이라도 느리지 않을까 싶고

최대발진능력, 즉 더뉴SM6 TCe260의 제로백은 9초 초반을 마크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그렇다고 엄청난 차이를 보일 정도는 아닐테고 아무런 의미도 아무런 관심 없겠지만 갑자기 궁금해져서 한 번 써봤습니다.


그냥 그렇다구요...



* 제원 출처 : 르노삼성자동차

* XM3 가속능력 출처 : 오토뷰(http://www.autoview.co.kr/content/article.asp?num_code=70078&news_section=car_ride&pageshow=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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