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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T 변속기 사용 방법(아반떼CN7, 베뉴, 올뉴K3)

마이라이드 2020. 8. 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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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이라이드 입니다.

오늘은 아반떼CN7, 베뉴 그리고 올뉴K3에 공통적으로 적용되어 있는 파워트레인 중

IVT(Intelligent Variable Transmission)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반떼CN7 IVT변속기 사용법이 궁금하신 분을 위해!>


IVT 변속기 사용 방법


이 변속기에 대한 설명을 드리기에 앞서 현재 사용되는 변속기의 종류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을 먼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큰 카테고리로 사람이 직접 변속을 하는 수동변속기와

차량이 스스로 변속을 하는 자동변속기로 나눌 수 있을텐데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자동변속기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토크컨버터 방식의 X단 변속기가 있고

오늘의 주제가 되는 CVT 변속기 그리고 최근 사용 추세가 늘고 있는 듀얼클러치 방식의 변속기가 있습니다.


먼저 예를들어 6단 자동변속기라면 물리적으로 기어가 6개로 구분이 되어 있고

변속기 내부는 ATF라는 미션오일이 들어 있어 이를 통해 동력을 전달하는 원리입니다.

쉽게 말해 자전거와 같이 톱니바퀴가 나뉘어져 있어 속도에 맞게 변속을 하는 원리입니다.


듀얼클러치 변속기는 자동변속기와 비슷하긴 하지만 실제 구조는 수동변속기에 더 가까운 변속기입니다.

수동변속기는 하나의 클러치를 통해 동력을 전달하고 끊고를 반복하는데

듀얼클러치 변속기는 실제 체결되어 있는 단수의 하나 위 또는 하나 아래에 미리 준비를 하고 있다가

즉시 변속을 진행하는 원리입니다.


마지막으로 오늘의 주제가 되는 CVT변속기는 현대기아자동차에서는 IVT변속기라 부르는 것으로

장구처럼 생긴 가변되는 롤러 사이에 금속 벨트가 연결되어 끊임없이 동력을 전달하는 원리입니다.


3가지 변속기 종류를 알려드렸는데 일반적인 사용자분들께서는 그냥 자동변속기라고 생각을 하셔도

무방합니다만 그동안 익숙하던 토크컨버터 방식과는 조금씩은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본인 차량의 취급설명서를 읽어보시길 권해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최신형 아반떼CN7의 취급설명서를 보면서 함께 이야기 나누어볼까 합니다.

변속기 관련 내용은 '6.시동 및 주행'에 있으며 10페이지부터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반떼CN7 IVT변속기 사용방법은 6.시동및주행 10페이지에 있다.

<▲아반떼CN7 IVT변속기 사용방법은 6.시동및주행 10페이지에 있다.>


변속기의 생김새나 변속 구간의 모습을 봐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P단과 R단 간 이동을 할 때는 변속레버를 반드시 눌러줘야하고

P단에서 R단으로 갈 때는 브레이크도 밟은 상태여야만 변속기 가능합니다.


아반떼CN7 IVT변속기

<▲아반떼CN7 IVT변속기>


면허가 있으신 분들은 P, R, N, D의 사용방법을 아실테니 이 부분은 생략하기로 하고

IVT변속기만의 특징인 점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주행 때 사용하는 'D'모드말고 'DS(Drive Sporty)'라는 것이 있습니다.


아반떼CN7 IVT변속기 DS모드(스포츠모드) 설명1

아반떼CN7 IVT변속기 DS모드(스포츠모드) 설명2

<▲아반떼CN7 IVT변속기 DS모드(스포츠모드) 설명>


사용방법은 변속기 레버가 D에 있을 때 왼쪽으로 잡아당기면 됩니다.

이 때 자동적으로 일반적인 '스포츠모드'로 돌입하게 되며 변속도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계기판에서는 'D'로 되어 있던 것이 'S'로 변경됩니다.


만약 드라이브 모드를 에코로 설정해놓은 상태라도 변속기 레버는 DS로 잡아당기면

최우선적으로 스포츠 모드가 적용되므로 긴급히 가속을 해야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DS모드에서는 일반 자동변속기와 동일하게 변속을 자동으로 해주는데

수동변속기 또는 일반 자동변속기의 수동모드처럼 DS모드인 상태에서

레버를 위 또는 아래로 움직여주면 수동 변속 모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IVT 변속기 사용자가 수동 변속 모드 사용방법을 알아야 하는 진짜 이유는

스포츠한 운행을 위한 것 보다는 엔진브레이크를 원할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엔진브레이크는 엔진의 회전수(RPM)을 올려 발로 밟은 풋브레이크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 입니다.


무척 더운 여름, 짐을 가득 싣고 풋브레이크를 계속 밟으면서 강원도 내리막을 내려간다면

브레이크는 부담이 될 것이고 심한 경우 브레이크 과열로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하는 것 입니다. 이건 운전자라면 모르면 안될 일 입니다.


재미있는 점은 수동 변속 모드를 사용할 때 쉬프트 업을 할 경우는 6단계로 사용할 수 있는데

쉬프트 다운을 할 때는 8단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반떼CN7 IVT변속기 수동 변속 모드 사용방법

<▲아반떼CN7 IVT변속기 수동 변속 모드 사용방법>

아반떼CN7 IVT변속기 수동 변속 모드 설명

<▲아반떼CN7 IVT변속기 수동 변속 모드 설명>


위의 내용들이 헷갈린다면 딱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기나긴 내리막을 내려갈 때는 변속기를 좌측으로 당겨 DS에 둔다.

2. 차량 속도가 너무 빨리 올라간다면 변속기 레버를 아래로 한 번씩 당겨준다.

3. 내리막이 끝나면 변속기를 오른쪽으로 밀어 D로 복귀한다.


* 취급설명서 출처 :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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