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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년식 뉴티구안 전구 에러코드 자주 뜰 때 확인할 것

마이라이드 2021. 5. 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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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안식구 차량으로 14년식 뉴티구안이 한 대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도 몇번 등장했던 차량인데 그동안 리어 브레이크등, 프론트 코너링 램프 교체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코너링 램프를 교체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새로운 에러코드가 떴습니다.

Check front-right turn signal!

바로 차량 우측(동승석)의 방향지시등 램프가 고장났다는 내용의 에러코드였습니다.

 

뉴티구안 방향지시등 에러코드

 

14년식 뉴티구안 전구 에러코드 자주 뜰 때 확인할 것

 

그런데 말입니다.

그동안 먼저 진행해왔던 정비들을 할 때 공통적인 특징이 있었습니다.

바로 램프 관련 고장코드가 있었으나 막상 교체를 하던 당시에는 모두 정상 작동을 하고 있었다는 것이었습니다.

 

먼저 리어 브레이크등과 방향지시등을 교체할 때 당시 둘 다 정상 작동하고 있었으나,

처음에는 필라멘트가 붙었다 떨어졌다는 반복하는 증상인줄 알고 그냥 교체를 진행했습니다.

그러한 일이 많기도 하고 전구 몇개 교체하는 것이 비용적으로 부담스럽지 않으니 말이죠.

 

뉴티구안 좌측 리어램프

 

코너링 램프를 교체할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정비하기 전에 점등되지 않는 모습을 먼저 촬영하고 싶어 시동을 켠 뒤

스티어링휠을 한쪽 끝까지 돌렸지만 그 당시에는 정상 작동해서 사진을 찍지 못했죠.

 

더군다나 저는 항상 전구 관련 교체를 하고 나면 고장난 부품을 버리기 전에 

어떤 것이 고장인지 한 번 살펴보는 습관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 차량에서 탈거했던 H7 전구 양측은 어디를 봐도 육안으로는 필라멘트의 파손 여부를 확인할 수가 없었습니다.

 

고장 났지만 고장 난게 아니었나? @뉴티구안 코너링램프

 

여기까지는 그냥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차량 제작연도가 대략 2013, 2014년 정도이니 대략 7~8년 동안 이제 전구들이 하나씩 수명을 다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헤드램프에 있는 방향지시등 램프의 규격을 찾아보고 있었는데

문제는 이것에 대한 정보도 부족하고 인터넷에서 검색되는 규격이 처음 보는 규격이었으며

온라인몰에서도 쉽게 검색이 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해당 차량 동호회에 방문하여 자료들을 검색하고 있는데

저와 아주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분과 그에 대한 해결책을 주시는 분들의 조언에 솔깃하게 됩니다.

잦은 램프 관련 고장은 배터리 교체를 의심해봐야 한다.

 

지난 겨울에 제가 타고 다니는 차량 뿐 만 아니라 가족차 2대의 배터리를 교체했습니다.

보통 겨울철에 배터리 방전이 많아 다른 계절에는 괜찮겠다 싶었는데

최근 친구 차량이 급하게 방전이 나면서 배터리를 교체해준 적이 있었는데 아차 싶었습니다.

 

배터리 방전이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 것은 맞지만, 급격하게 더워지는 요즘에도 방전 빈도가 증가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게 된 것 입니다.

이에 대해 공부를 해봤는데 독일 배터리 브랜드인 바르타(VARTA) 홈페이지에 보니 유익한 자료가 많았습니다.

저기에서 공부하며 발췌한 내용을 보여드리겠습니다.

 

https://www.varta-automotive.com/

 

VARTA® automotive batteries - Get your battery from the global market leader for batteries

Best batteries for cars, motorcycles, commercial vehicles, trucks or fun sport vehicle. A VARTA® battery is always the best solution.

www.varta-automotive.com

 

차량 방전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계절은 역시나 겨울이 맞습니다.

떨어지는 온도만큼이나 초기 시동 시 큰 힘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반면 여름이 더운 한국 날씨에서는 여름에 배터리 노후화가 강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섭씨 20도에서 이상적이다가 10도 증가할 때마다 화학적 반응이 2배씩 증가하며 무더운 여름철에는 자기방전이 발생하며 노후화된다고 나와 있네요.

 

여름 열기는 배터리 노후화를 가속시킨다. @VARTA

 

그래서 제 생각엔 봄에서 여름이 넘어가는 지금 시점에서

특히나 유별나게 무더웠던 지난 몇주를 떠올려보면 도심 주행하시는 많은 분들이

그동안 잘 사용하지 않던 에어컨을 가동시켰을 것이라 판단이 됩니다.

그래서 다행히 지난 겨울은 배터리가 잘 버텨주었지만 높아진 날씨에 따른 차량내 소비전력이 높아짐에 따라

배터리 상태가 좋지 못하여 각종 에러코드를 발생시키게 되는 부수적인 증상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뉴티구안에 들어간 각종 순정 전구들이 제조공정 과정에서 정말 말도 안되는 정도로 우수하게 만들어져 이제사 한 번에 생명을 다 할 수도 있겠지만,

그보다 더 오래되고 더 많이 주행한 제 차량도 아직 교체하지 않은 전구가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오히려 배터리 상태가 좋지 못하여 에러코드가 발생하는 것이 더욱 합리적인 의심이 아닌가 싶네요.

 

가만히 떠올려보니 차량마다 전조 증상이 있었습니다.

제 차량의 경우에는 초기 시동 시 힘이 조금 부족하다는 것 외에 아무런 문제가 없던 리모컨 키가

간혹 먹통이 된다거나 하는 전조증상이 있었는데 뉴티구안의 경우는 이러한 반응이 각종 램프의 오류코드가 아닌가 싶습니다.

 

아베오 배터리

 

일단 뉴티구안 소유하고 있는 가족에게 이 내용을 설명하니

차량 출고 후 아직까지 배터리 교체를 한 번도 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리 AGM 배터리라 하더라도 출고 후 8년 되었으면 이제 수명이 다했음을 의심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오늘 소개한 내용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시는 분들께는 일단 제가 먼저 교체한 뒤

램프 에러코드 증상이 해결되는지 먼저 살펴보신 뒤에 따라하시길 권해드리겠습니다.

AGM 배터리는 아무래도 고가이다보니 말이죠.

그때까지 배터리가 잘 버텨주길 기원하면서 다음에 뉴티구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와 가격, 그리고 자가 교체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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