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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베오 해치백] 뒤에서 또르르 뭔가 굴러가는 소리가 날 때(리어스포일러 너트)

마이라이드 2020. 5. 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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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도 한 번 이랬던 적이 있습니다.

아베오 해치백(5도어)입니다.


아베오 해치백 뒤에서 또르르 구르는 소리 날 때 수리 방법



증상


소리를 녹음하지는 못했는데 차량이 회전할 때는

또르르 선명하게 금속 물체가 굴러가는 소리가 납니다.


또는 해치(트렁크)를 열거나 닫을 때 뭔가 딸깍 거리며

뭔가 부품 하나 빠져서 돌아다니는 듯한 소리가 납니다.


아주 또렷하게 그리고 금속의 물체가 굴러가는 소리인데

누가봐도 너트가 굴러가는 소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원인


원인은 아주 간단합니다.

5도어 차량의 경우 세단과는 다르게 뒷유리창 윗부분에 스포일러와 같은 곳이 있습니다.


이는 2개의 너트로 고정이 되어 있는데

어찌된 영문인지 이 너트가 시간이 지나다보면 자연스럽게 풀리게 되고

결국 리어 해치 패널 내부로 떨어져 해치를 여닫거나 차량이 회전할 때 소리가 나게 되는 것 입니다.


수리방법


준비물은 (+)드라이버, 10mm 소켓과 라쳇 핸들 그리고 플라스틱 패널을 열 수 있도록

헤라 또는 (-)드라이버 등이 있으면 되고 총 정비 시간은 대략 10분 내외입니다.


우선 차량을 안전한 곳에 주차를 시킨 뒤 리어 해치를 열어줍니다.

리어 해치를 열고 보조제동등이 있는 곳 양쪽에 보면 플라스틱캡으로 막혀있는 곳이 2개 보입니다.



그냥 손톱으로 열어도 될만큼 쉽게 열리고

헤라가 있는 분들은 헤라를 이용하여 열어보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너트가 체결되어 있어야 하는데

양쪽 중 한 곳이라도 너트가 없다면 이 곳의 너트가 빠져 소리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쪽의 경우는 위의 사진과는 다르게 너트가 하나 빠져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사라진 너트를 찾아봅시다.



아베오 해치백의 경우 이 너트가 갈 곳은 해치 패널 내부입니다.

이 곳을 열어보기 위해서는 플라스틱 패널을 탈거한 뒤 패널을 더듬어 봐야합니다.


우선 해치 안쪽의 손잡이 안쪽을 보면 아래사진과 같이

(+)모양의 피스가 있으니 이를 풀어줍니다.

그 다음 전체적으로 헤라 또는 드라이버를 집어넣고

한쪽부터 조금씩 당겨준다면 고정 클립이 다소 강한 소리를 내면서 분리가 됩니다.


다만 소음이 발생하는 곳이 좌측이라면 이 플라스틱패널을 전부 개봉할 필요는 없습니다.

플라스틱 커버를 열때는 아래와 같이 표시된 곳부터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너트가 빠진 곳이 차량 좌측이었는데

좌측에 보면 네모난 플라스틱캡이 있고 이 곳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작업공간이 생깁니다.

(참고로 너는 아래사진의 화살표 부근에서 너트를 찾았습니다.)



이 곳 공간이 꽤나 넓기 때문에 저는 이곳에 손을 넣어 너트를 찾았는데

손이 크신 분들은 자석 등으로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패널 내부에 각종 먼지가 많고 날카로운 부분이 있으니 장갑을 끼시길 권해드립니다.


너트의 크기는 10mm이며 스패너로 작업할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소켓을 준비하여 다시 탄탄하게 조립해줍니다.



이 너트는 제가 차량을 가져온지 얼마되지 않은 2013년에도

이미 한 번 빠진 적이 있는데 또 빠져버렸네요.


혹시 보다 확실한 체결을 원하시는 분들은 그냥 너트를 체결하기 보다는

너트 풀림 방지용 나사고정제(ex : 록타이트))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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