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련 정보]/자동차 정비 DIY

자동차 방향지시등 전구 구입 전 하나만 확인하세요!(필름전구)

마이라이드 2021. 3. 3. 15:53
반응형

안녕하세요, 간단한 정비는 스스로 하자 주장하는 마이라이드 입니다.

차량 경정비 중 스스로 할 수 있는 여러가지들 중 가장 간단하고 만족도가 높은 정비를 뽑으라면

저는 망설임 없이 차량 전구 교체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전조증, 방향지시등, 브레이크등과 같이 안전과 밀접하면서도 스스로 교체하기가 쉬운 전구교체는

물론 정비소를 방문해도 저렴한 비용으로 처리가 가능하지만

한 번 직접 교체를 하고나면 '왜 내가 그 돈주고 교체했나'하는 생각이 들 것 입니다.

 

제 블로그에 차량 헤드램프 뿐 만 아니라 브레이크등, 보조제동등, 번호판등 교체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제가 직접 교체를 하면서 실수했던 것을 한가지 공유해드릴까 합니다.

그전에 오늘의 포스팅 주제를 한 번에 이해할 수 있는 사진을 한 장 보여드리겠습니다.

 

사브의 독특한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전구 구입 전 클리어vs코팅 타입 확인하세요

 

위에 소개된 차량은 이제 승용 부문에서 역사속으로 사라진 사브(SAAB)라는 브랜드의 차량입니다.

터보차저를 아주 이른 시기에 도입한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이 사브 차량들의 특징은 브레이크등을 클리어타입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위 사진을 다시 보면 브레이크를 밟고 있는 차량의 좌우측의 브레이크등 색깔이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좌측은 우리에게 익숙한 '빨간색' 브레이크등이고 우측은 그냥 전조등과 같은 색상이지요.

가끔 화물차들의 브레이크등 커버가 깨져서 전구 빛이 그대로 보이는 것과는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보통은 브레이크 어셈블리의 빨간색 플라스틱 커버가 있으니 안쪽에 아무런 색상이 들어가지 않은 클리어타입의 전구를 사용해도 플라스틱을 거치며 빨간 불빛이 되지만 사브와 같이 클리어타입의 브레이크등을 사용하는 차량들은 아래와 같이 전구 자체에 색상이 코팅된 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 Source : Amazon.in

 

자, 정리를 하면 우리가 차량에 사용하는 전구의 종류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아래와 같이 아무런 코팅이나 도색이 들어가지 않은 클리어타입의 전구가 있습니다.

빛을 밝히면 일반 백열등 색상과 같이 약간 노란빛이 나오게 됩니다. 이걸 주광색이라고 하구요.

 

클리어타입 전구 예시(T10, W5W)

 

그 다음 코팅 전구인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방향지시등을 위한 호박색 코팅 전구 입니다.

제가 실수했던 부분이 바로 이 방향지시등에 잘못된 전구를 넣었던 것이구요.

 

호박색으로 코팅된 방향지시등 전구

 

차량마다 조금 다른데 본인 차량에 필요한 것이 클리어 타입인지 코팅 타입인지 구분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전구가 필요한 곳을 외부에서 봤을 때 플라스틱 커버에 코팅 여부를 확인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제 차량인 아베오의 뒤쪽 방향지시등을 보겠습니다.

아주 약간 주황빛이 보이기는 하지만 플라스틱 커버가 별도의 코팅이 되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베오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방향지시등이 클리어 타입 = 전구는 코팅 전구 사용!

 

안쪽에 약간 주황빛이 비치는 이유는 코팅된 전구가 들어 있기 때문이고

이곳에 코팅된 전구를 넣어야 아래와 같이 노란색의 빛이 나오게 됩니다.

제가 실수로 이곳에 클리어 타입의 전구를 넣어봤더니 낮에는 크게 와닿지 않지만

밤에는 다른 차량들에게 민폐를 끼칠만큼의 밝은 빛이 나오게 됩니다.

 

클리어타입은 코팅 전구를 써야 호박색이 나온다.

 

이번에는 다른 예를 한 번 보겠습니다.

쉽게 볼 수 있는 올뉴모닝(TA)의 뒤쪽 사진입니다.

제 차량과는 다르게 방향지시등 부분이 노란색 플라스틱으로 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제 차량과 같이 코팅 전구를 쓰는 것이 아니라 아무런 색이 없는 클리어 전구를 써야 합니다.

 

물론 코팅 전구를 써도 다른 차량에 민폐가 가지 않으니 사용은 가능하겠지만 권장드릴 사항은 아닙니다.

아무래도 클리어 타입과 비교하여 코팅된 전구는 빛 밝기가 비교적 어두울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커버 자체에 코팅이된 차량은 클리어 타입의 전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올뉴모닝(TA) 리어 콤비네이션램프

 

차량의 취급설명서를 보면 필요한 전구 규격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다만 오늘 알려드린 것과 같이 클리어 타입인지 코팅 타입인지까지 알려주지는 않기 때문에 포스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공부한 내용을 토대로 전구 구입에 실패하지 않으시길 응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