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별 엔진오일 정보]/기아차 엔진오일

기아 스팅어마이스터 엔진오일 정보(2.5T,3.3T,규격,용량,추천오일 등)

마이라이드 2020. 9. 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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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이라이드 입니다.

오늘은 스팅어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스팅어 마이스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그나저나 기아는 페이스리프트 모델에 붙이는 네이밍을 기가 막히게 잘하는 것 같습니다.

아마 이전세대 쏘렌토의 마지막 부분 변경 모델을 내놓으며 '더마스터'라는 이름을 붙이기 시작하여

모하비에도 더마스터를 붙이더니 이번에는 '마이스터'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부분 변경 모델임을 암시함과 동시에 상품성과 완성도를 높였다는 느낌을 전달하는데

그 네이밍을 아주 적절하게 선택했다고 생각합니다.

곧 기아 마크가 변경된다는데 네이밍을 선택이나 제안했던 직원에게 맡겼다면...


부분 변경 모델인만큼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지는 않았습니다.

판매 주력 모델이던 2.0 엔진을 2.5로 변경하였고 시대에 맞게 각종 첨단 안전장비를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가장 큰 변화는 역시 리어의 디자인 변화인데 유행을 따르면서도 큰 변화의 느낌을 잘 전달합니다.


스팅어 리어 램프

<▲스팅어 리어 램프>

스팅어 마이스터 리어 램프

<▲스팅어 마이스터 리어 램프>


아무튼 오늘은 기아 스팅어 마이스터의 엔진오일 정보를 함께 보면서

어떠한 국산 애프터마켓 오일이 있는지, 그리고 가격은 얼마인지까지 살펴보겠습니다.


기아 스팅어 마이스터 엔진오일 정보


[기아 스팅어 마이스터 엔진]


우선 엔진오일 이야기를 하기 전에 당연히 엔진 이야기부터 해야합니다.

파워트레인은 기존 3가지에서 2가지로 디젤 엔진은 빠졌으며 가솔린 2.0 엔진을 2.5 엔진으로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스팅어마이스터 2.5 엔진

<▲스팅어마이스터 2.5 엔진>


2.5 가솔린 터보 엔진은 세타3 엔진(4기통)으로 신형 G80, GV80에 들어가는 엔진과 동일한 엔진이며

3.3 가솔린 터보 엔진은 람다2 엔진(6기통)으로 기존과 동일합니다. (3.5로 대체되지 않은 것은 제네시스와 겹치지 않기 위함일 듯하구요.)


스팅어마이스터 3.3 엔진

<▲스팅어마이스터 3.3 엔진>


사실 2.0 가솔린 터보만 해도 출력면에서 크게 아쉽지는 않지만 차량의 크기를 고려했을 때 조금 아쉬운 듯한 '이미지'는 분명히 존재했습니다.

아쉬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3.3으로 가야하는데 데일리카로 너무 큰 배기량은 아쉽고 중간이 없었는데

이 부분을 2.5 가솔린으로 대체하게 되었는데 반가워할 분들이 꽤나 있어 보입니다.

당연히 스팅어 마이스터의 주력 판매량은 2.5 가솔린이 될 것으로 보이구요.


다만 이 2.5 가솔린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과 최대토크 등의 스펙이 G80, GV80과 완전하게 동일합니다.

그러나 엔진오일 규격에서는 차이가 좀 있습니다.


[기아 스팅어 마이스터 엔진오일 용량, 규격, 점도]


스팅어 마이스터의 취급설명서를 보겠습니다.

스마트스트림 G2.5 FR T-GD : (용량) 5.6 L, (규격) API SN PLUS/SP or ILSAC GF-6, (점도) 0W-30

3.3 T-GDi : (용량) 6.9 L, (규격) ACEA A5/B5, (점도) 5W-30


(FR T-GD는 AWD 모델을 따로 명기할 것이라는 건지 그리고 GD는 i를 빼먹은건지 아니면 빅뱅의 그 분을 말하는건지 모르겠네요.)


스팅어마이스터 엔진오일 용량, 규격

<▲스팅어마이스터 엔진오일 용량, 규격>


엔진오일 점도표를 보면 3.3 T-GDi의 경우 5W30과 5W40 모두 사용가능할 것으로 보이기는 하지만

권장오일표에 2.5는 0W30, 3.3은 5W30으로 명시되어 있으므로 가급적 이 점도를 지킬 것을 권장드립니다.


스팅어마이스터 엔진오일 점도

<▲스팅어마이스터 엔진오일 점도>


동일한 엔진이 들어가있는 올뉴G80 2.5 가솔린 터보 엔진의 규격을 보면

출시 당시를 고려했을 때 API 규격 최신이었던 SN PLUS가 명시가 되어 있는데

엔진오일의 용량이 6.2리터로 스팅어 마이스터의 것보다 600ml가 더 많이 필요합니다.

동일한 엔진인데 아무리 세팅이 다르더라도 600ml의 용량 차이가 나는 것은 좀 의외네요.


3.3 엔진의 경우 ACEA의 규격을 지킬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 중 A카테고리와 B카테고리 중 현시점에서 가장 최신인 A5/B5등급입니다.


ACEA OIL SEQUENCE

<▲ACEA OIL SEQUENCE>


[기아 스팅어 마이스터 사용가능한 국산 엔진오일]


그렇다면 엔진별로 사용할 수 있는 국산 엔진오일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이미 말씀드리자면 점도 때문에 2.5 엔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오일의 선택범위가 더 좁습니다.


엔진오일 조사시점은 2020년 9월 16일 오후이며 포스팅을 보는 시점에 따라 현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포스팅 저자가 직접 검색을 통해 내린 정보이므로 오류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순서는 아무런 이유가 없으며 그냥 생각나는대로 써내려간 정보이며 사용할 수 있는 엔진오일이 없을 경우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람다2 3.3 가솔린 터보 엔진오일


3가지 엔진오일이 검색됩니다.

제조사별로 구분하자면 SK루브리컨츠, 에쓰오일, 에쓰오일 토탈 이렇게 각자 하나씩이니

결국 SK와 에쓰오일 둘밖에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SK지크 X9 FS 5W30

<▲SK지크 X9 FS 5W30>

에쓰오일 7 골드 #9 A5/B5 5W30

<▲에쓰오일 7 골드 #9 A5/B5 5W30>

토탈쿼츠 9000 퓨처 NFC 5W30

<▲토탈쿼츠 9000 퓨처 NFC 5W30>


한 번에 정리해봤습니다.

그 결과 GS칼텍스는 현재 점도와 규격을 만족하는 오일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SK와 에쓰오일은 하나씩 있었으며, 토탈은 국산 쇼핑몰에서 구입하기 어려운 실정이라 배제하였습니다.


두 오일 모두 1리터 단위로 판매중이며 가격은 리터당 4,000원대로 비슷했습니다.

제조사에서 밝힌 제품성상은 전반적으로 SK지크의 오일이 더 좋은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스팅어마이스터 2.5 엔진오일 규격 만족 국내 정유사 판매 현황

<▲스팅어마이스터 2.5 엔진오일 규격 만족 국내 정유사 판매 현황>


세타3 2.5 가솔린 터보 엔진오일


총 4가지 오일이 검색되는데 SK지크는 홈페이지에 제품 성상이 공개되지 않아 제외시켰습니다.

SK지크에서는 'ZERO'라는 0W시리즈 오일을 출시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다시 새로운 최신 규격에 맞게 리뉴얼 중인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기존 새하얀 통에 판매를 하던 것을 검은 통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최근에 모닝어반 엔진오일 검색 때도 없었으니 지금 리뉴얼 중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SK지크 제로 가솔린 0W30

<▲SK지크 제로 가솔린 0W30>

에쓰오일 7 레드 #9 SP 0W30

<▲에쓰오일 7 레드 #9 SP 0W30>

토탈쿼츠 9000 퓨터 GF-6 0W30

<▲토탈쿼츠 9000 퓨터 GF-6 0W30>

현대엑스티어 울트라 가솔린 SP 0W30

<▲현대엑스티어 울트라 가솔린 SP 0W30>


최신 규격에 0W 오일 규격의 조합이기 때문에 각사 홈페이지에 공개된 오일은 총 4가지이나

실제로 판매되고 있는 오일은 안타깝게도 에쓰오일-토탈 오일 하나밖에 없었습니다.


다행인 점은 비교적 가격대가 1리터당 3,700원대로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API의 SP와 ILSAC의 GF-6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여러 정유사에서 리뉴얼 중인 것으로 보이는데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GS칼텍스는 없다는 점이 아쉽네요.


스팅어마이스터 3.3 엔진오일 규격 만족 국내 정유사 판매 현황

<▲스팅어마이스터 3.3 엔진오일 규격 만족 국내 정유사 판매 현황>


조금만 더 기다려보시면 규격을 만족시키는 오일들이 쏟아져 나올 것입니다.

정유사에서 최신 규격에 대한 대응 속도를 끌어올려주면 좋겠습니다.


* 제품 사진 출처 : 각사 홈페이지

* 엔진오일 규격 정보 출처 :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 ACEA oil sequence : AC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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