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 디엣지 하이브리드 엔진오일 정보(용량/규격/점도/교체주기)
여는 글
멋진 디자인으로 돌아온 8세대 쏘나타 후기형, 쏘나타 디엣지입니다. 여러가지 파워트레인이 준비되어 있지만 1.6 가솔린 터보 모델과 하이브리드 모델이 결국 가장 많이 팔리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해봅니다.
8세대 초기형 하이브리드를 친구녀석이 구입했기 때문에 저도 여러번 타볼 수 있었는데 줄곧 편안하고 조용했던 것이 기억에 남는군요. 8세대 쏘나타부터 3세대 플랫폼이 들어갔는데 확실히 이 3세대 플랫폼이 들어간 현대차와 그 전 플랫폼이 들어간 차량을 비교해보면 저는 확실히 신형 플랫폼이 들어간 것이 좋더군요.
현대의 대표적인 세단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아반떼는 1.6, 쏘나타는 2.0, 그랜저는 2.4 자연흡기 엔진이 들어가게 되는데 그랜저가 최근에 1.6리터 가솔린 터보로 변경이 되었죠.
그랜저는 풀체인지이고 쏘나타는 부분변경이지만 혹시나 새로운 엔진이 들어가진 않을지 내심 기대를 했는데 그렇지는 않았네요. 그래도 좋은 점이 있습니다. 일단 여러 이슈가 있는 그랜저와는 달리 이미 충분히 검증된 파워트레인이기 때문에 '신차 리스크'를 피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터보가 아닌 자연흡기 엔진이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교체 주기도 더 길기 때문에 비용도 아끼고 덜 번거로울 수 있는 것이죠.
오늘은 하이브리드 모델만 언급할 것이고 2.0 가솔린/2.0 LPG/1.6 가솔린 터보/2.5 가솔린 터보에 대한 것을 찾으러 보신 분 계시나면 아래에 링크 남길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쏘나타 디엣지 하이브리드 엔진오일 점검 방법
엔진오일을 점검할 때 어떤 기준으로 해야하는지 간단하게 정리하겠습니다. 차량 오일 온도가 게이지 상에서 중간까지 왔을 때 평지에 주차를 하고 시동을 끕니다. 여기서 대기하는 시간이 중요한데 취급설명서에 따르면 '15분 대기 후 점검'이라고 나와 있네요.
2. 쏘나타 디엣지 하이브리드 엔진오일 교체주기 (+점기점검표)
- 통상조건 : 매 15,000km 또는 12개월마다 교체
- 가혹조건 : 매 7,500km 또는 6개월마다 교체
3. 쏘나타 디엣지 하이브리드 엔진오일 정보
- 엔진오일 용량 : 4.3리터
- 엔진오일 규격 : API SN PLUS/SP 또는 ILSAC GF-6
- 엔진오일 점도 : SAE 0W-16
닫는 글
확실히 하이브리드 차량이다보니 저점도 오일을 사용하는군요. 괜히 주변(동호회나 동네 정비소 등등)에서 너무 묽다, 고점도 넣어야 한다 등등의 유혹이 있을텐데 그냥 보증기간 안에서는 모비스 제품 사용하시고 보증 끝나면 국내 정유사에서 나오는 규격만족 오일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